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통 블로그를 이용해서 부업으로 인한 수입을 벌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혹은 본업을 삼아서 디지털 노매드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일수도 있죠.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은 대부분 크게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것,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것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 지을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디테일하게는 어떻게 해야 돈이 벌릴까요?

 

블로그로 돈버는 방식을 알아보도록 하자

두 가지의 갈래를 나누어서 설명드리도록 할 텐데요. 네이버와 티스토리 양대 플랫폼으로 구분을 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의 내용들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지향하는 목표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 수익창출

 

  • 애드포스트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달리도록 해주는 광고 시스템입니다. 티스토리의 애드 센서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애드센스의 클릭당 단가와는 다르게 낮은 CPC금액을 형성하고 있어서 큰돈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광고를 다는 것도 조건이 있는데 운영을 한 기간이 3개월 이상 이어야 하고, 50개 이상의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며, 일방문자가 적어도 100명 이상을 들어와야 신청 조건이 성립됩니다. 추가적으로 인플루언서가 되면 프리미엄 광고가 붙게 되어서 그이 상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 체험단

가장 대표적인 네이버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일 텐데요. 카테고리에 맞는 숙박시설, 음식점 등을 방문하고 서비스를 이용한 다음 나의 블로그에 글을 올려주는 형식입니다. 비슷한 것으로 기자단이 있으며 이것은 제품을 받아보고 포스팅을 올려주는 식입니다. 전문적으로 기자단과 체험단을 모집하는 레뷰등 유명 사이트가 있어서 비교적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많지 않고 100명 이상만 되어도 신청 조건이 가능하지만 모집 조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체험단의 경우에는 제품과 서비스만 제공을 해주고, 기자단의 경우에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게 됩니다. 

  • 제휴 마케팅

파트너스나 텐핑 등이 속하게 되는 분야입니다. 블로그에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글 혹은 정보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링크를 걸어서 해당 제품으로 연동이 되도록 바로가기를 만들어주는 구도이죠. 들어온 사람이 물건을 사게 된다면 일정한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알아두셔야 할 사실은 네이버 자체에서 파트너스 등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굉장히 싫어해서 열심히 키운 나의 소중한 블로그가 저품질로 빠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기에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 제품 협찬

이것은 사실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브랜드가 있는 회사 등에서 제품 자체를 협찬해주며 광고료까지도 지급을 해주는 좋은 수단인데요. 하지만 이런 좋은 조건인 만큼 인플루언서 정도 되는 사람들에게만 이러한 방식의 의뢰가 들어옵니다. 혹은 하나의 분야에 오랫동안 자리를 잡고 영향력 있는 포스팅을 만들었다고 한다면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제의가 들어오기도 합니다.

  • 포스팅 원고 작성

이것은 글을 직접 써주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내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제의한 회사사이트나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전문성 있는 글들을 잘 쓰거나 특정분야에서 내공을 쌓는 포스팅을 오랫동안 작성했다면 제의가 들어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혹은 직접 알바몬 등을 이용해서 구 할 수도 있습니다. 건 바이 건으로 지급되며 원고료는 건당 몇만 원식으로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 직접 제품 셀링

만약 내가 팔려고 하는 제품이 있다면 그것을 직접 나의 블로그로 올림으로써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가장 큰 파급력을 가질 수도 있겠죠. 왜냐하면 내야 할 수수료를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니까요. 하지만 네이버의 취지는 사람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의 상품만 팔겠다고 지속적으로 홍보성 글을 올리게 되면 오래가지 않아서 저품질에 빠질 수 있는 우려가 있으니 주의를 기울이셔야겠습니다.

 

2. 티스토리를 통한 수익창출

  • 애드센스

티스토리는 첫째도 그리고 둘째도 애스 센스를 바라보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마케팅 등을 위해서 운영을 하게 되면 오히려 네이버 보다도 더욱 빠르게 블로그의 품질이 떨어질 우려가 매우 큰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드센스의 CPC(클릭당 단가)가 다른 어떤 수익구조보다도 탄탄하고 고수익까지도 노려 볼 수 있는 카테고리들이 있기에 본인이 초반부터 제대로 설계를 하면서 꾸며 나간다고 하면 원하던 만큼의 돈벌이 수단이 될 것입니다. 잠잘 때도 돈이 들어온다고 하는 구조는 애드센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디지털 노매드에 가장 가깝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다음의 티스토리라고 하여도 구글의 SEO를 공부해서 노출을 극대화시킨다면 더욱 안전한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다음의 저품질은 왜 걸리는지도 모르고 누락이 발생한다고 할 정도로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이죠.

 

마무리

 

이처럼 다양한 방식으로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을 나눌 수 있습니다. 해야 할 것은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빠르게 블로그를 키우셔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부업을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